외국여행

북유럽여행기(24)-헬싱키(2)

어르신네 2021. 1. 23. 22:50

북유럽여행기(24)-헬싱키(2)

 

2018.10.01 (월) 맑음

헬싱키에서 3박 4일의 일정이 잡혀 있다. 구체적이 계획이 있었더라면 오히려 시간이 모자랄 수도 있겠지만 그냥 시내만 구경하는 것으로 그친다면 좀 여유를 가지고 헬싱키를 돌아볼 수 있다. 기왕 시간이 많으니 다른 투어를 신청할 수도 있겠으니 비용이 수월찮게 들 것 같아서 시내만 알뜰하게 돌아보기로 하였다.

오늘은 헬싱키 암석교회로 잘 알려진 템펠리아아우키오 교회 (temppeliaukio church)를 먼저 보고 국립박물관을 돌아보는 일정으로 잡았다. 그런데 오늘이 월요일이라 모든 박물관이 쉬는 날이었다.

템펠리아아우키오 교회는 바위를 파내어 만든 교회이다. 바위로 된 굴속의 교회일 것이라 생각하면서 찾아갔다. 암반으로 형성된 지역에 예배당 너비만큼 원형으로 바위를 파내고 채광이 들어오는 천장을 만들어 지은 교회이다. 넓고 단단한 화강암을 들어낸 독특한 면을 지녔기에 헬싱키를 찾는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성공한 것 같다. 암석교회는 헬싱키를 관광하는 사람들의 관광 필수 코스로 자리매김하였다. 사실 그렇게 대단한 것이란 생각이 들지는 않았다. 이 암석교회가 세계적인 유명세를 탄 것은 헬싱키의 자연환경과 지리적 특수성에 얹힌 덤이다.

올드 마켓에 가보았다. 전통 마켓으로 특별한 무엇이 기다려 줄 것으로 기대했는데 시내의 일반 음식점이나 상회와 별로 다른 것이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전통 시장에 왔으니 간단히 음식을 시켜 먹기 위하여 가게를 찾아들어갔다. 먹을 것도 없고 맛도 별로인 생선요리를 시켜 돈만 낭비하였다.

항구와 바다를 보면서 한 시간 동안 앉 있다가 돌아왔다.

Temppeeliaukio Church를 찾아가는 길목에 오른 쪽애 있는 건물인데 (어떤 종류의 박물관으로 추정됨)
바위를 파고 만든 지하 교회인 Temppeeliaukio Church의 천정
파이프 오르겐

 

Temppeeliaukio Church의 내부 벽면의 일부 : 땅속 바위를 파고 들어간 벽면
Temppeeliaukio Church의 내부 천정

Temppeeliaukio Church( Helsinki)

Built into the bedrock, Temppeeliaukio Church is Helsinki‘s favourite attraction and an important architecture-based destination. Its impressive atmosphere, splendid architecture and excellent acoustics have made the church popular not only with tourists but also with local inhabitants and concert arrangers. Nevertheless, Temppeoiaukio Church is first and foremost a place of worship where people can stop for a while, pray and meditate. (템펠리오키오 교회는 헬싱키가 가장 좋아하는 명소이자 건축에 기반을 둔 중요한 목적지이다. 인상적인 분위기와 화려한 건축, 뛰어난 음향으로 인해 교회는 관광객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과 콘서트 주선자들에게도 인기를 끌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템페오우키오 교회는 무엇보다도 사람들이 잠시 멈추고, 기도하고, 명상할 수 있는 예배의 장소이다.)

Timo and Tuome Suomalainen brothers who were both architects won an architectural competition held between 1960and 1961 with their Kivikirkko(church of the Rock) proposal, in which the church hall was embedded into the stone. Their radical design aroused public excitement, but the building has become a part of Helsinki’s cultural milieu and is now a highly respected attraction as well as a popular church for weddings. The church was opened for use in 1969.

(티모와 투오메 수오말라이넨(Timo and Tuome Suomalainen)1960년에서 1961년 사이에 열린 건축 대회에서 교회당이 돌에 박힌 키비키르크코(Kivikirkko, the Rock의 교회) 제안으로 우승했다. 그들의 급진적인 디자인은 대중의 흥분을 불러일으켰지만, 그 건물은 헬싱키의 문화 환경의 일부가 되었고 현재 결혼식의 인기 있는 교회일 뿐만 아니라 매우 존경 받는 장소가 되었다. 그 교회는 1969년에 사용되도록 개방되었다.)

 

The church area, carved into the bedrock, is accessed from the street level. The elliptic church hall is bathed in daylight, which passes into the hall from the narrow skylight between the rock wall and the copper ceiling dome. The inner surface of the dome is clad in copper tape requiring a length of 22km. The diameter of the dome is 24 metres, and the highest point is 13 metres from the floor. The excavation surface of the walls has been left rough for acoustic and aesthetic reasons. Water trickling from cracking in the rock, which is led away along channels proceeding under the floor, adds vibrancy of the surfaces. drilling trace remains have not been removed from the walls, due to the wish to display the working methods. The height of the walls is 5-9 metrs.

(교회 구역은 암초에 조각되어 있으며, 거리 층에서 접근할 수 있다. 타원형 교회당은 일광욕에 젖어 암벽과 구리 천정 돔 사이의 좁은 하늘빛에서 홀 안으로 들어간다. 돔의 내부 표면은 22km의 길이가 필요한 구리 테이프로 덮여 있다. 돔의 지름은 24미터이고, 가장 높은 지점은 바닥으로부터 13미터이다. 벽의 굴착 표면은 음향과 미관을 이유로 거칠게 남겨져 왔다. 바닥 밑을 지나는 통로를 따라 흘러내리는 바위 틈에서 물이 흘러나와 표면의 진동을 더하고, 작업 방법을 표시하고자 벽에서 시추 흔적이 제거되지 않았다. 벽의 높이는 5-9미터이다.)

The altar wall of the church hall is a split in the rock dating back to the Ice Age. The altar table is granite that has been evenly sawn, the floor of the hall is polished concrete, and the pulpit is made of reinforced concrete. The pews are made of birch wood. The altar crucifix, baptismal font and candelabra have been forge by artist Kaukko Moisio. The church hall textiles have been designed by textile artist Tellervo Strommer, and the green plantings in the rock surrounding the church have been designed by garden architect Erik Sommerscheld. The stonewall encircling the church has been set and assembled with excavated rock. There are no bells in Temppeliaukio Church. In their place, a chime melody composed by Taneli Kuusisto is played, which can be heard from the loudspeakers placed in the outer walls of the church.

(교회당의 제단 벽은 빙하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는 바위의 갈라진 부분이다. 제단 테이블은 고르게 파종된 화강암으로, 홀 바닥은 연마된 콘크리트로, 강단은 철근 콘크리트로 되어 있다. 피그들은 자작나무로 만들어졌다. 제단 십자가, 세례문양, 칸델라브라 등은 예술가 카우꼬 모이시오에 의해 만들어졌다. 교회당 직물은 섬유 예술가 텔러보 스트롬머가 디자인했고, 교회를 둘러싼 바위의 녹색 식재료는 정원 건축가 에릭 소머셀드가 디자인했다. 교회를 에워싼 돌담은 출토된 바위로 만들어져 조립되어 있다. 템펠리오키오 교회에는 종이 없다. 이들의 자리에는 교회 외벽에 놓인 확성기에서 들을 수 있는 타넬리 쿠시스토가 작곡한 차임벨 멜로디가 흘러나온다.)                                       <출처 : 교회내에 있는 게시물>

 

 

 

국회의사당(Parliament House) : 핀란드 민주주의를 위한 가장 중요한 상징(The Foremost Symbol for Finnish Democracy)

In a democracy, power belongs to the people. Supreme decision-makeing authority in Finland is exercised by Parliament. The 200 Members of Parliament are dlected every four years using a direct proportional system.  Parliament enacts legislation, approves the state budget, ratifies international treaties and oversees the Government.

Finns have enjoyed universal and equal suffrage for over 100years. The first popularly elected Parliamet held its first session on 23 May 1907. This parliament had 19 female MPs - the first in the world.

The Finnish Parliament has convened in this building since 1931. Parliament House was designed by architect Johan Sigfrid Siren.The building is the foremost symbol for Finnish democracy and independence. <출처 : 의회 안내게시물>

(민주주의에서 권력은 국민의 것이다. 핀란드의 최고 의사결정 권한은 의회에 의해 행사된다. 200명의 국회의원은 4년마다 직접 비례제를 사용하여 선출된다. 의회는 법률을 제정하고, 주 예산을 승인하며, 국제 조약을 비준하고 정부를 감독한다.
핀란드인들은 100년 이상 보편적이고 평등한 참정권을 누려왔다. 최초의 대중적으로 선출된 의회는 1907년 5월 23일에 첫 회기를 열었다. 이 의회에는 19명의 여성 국회의원이 있었는데, 이것은 세계 최초였다.
1931년부터 핀란드 의회가 이 건물에 소집되었다. 국회의사당은 건축가 요한 시그프리드 사이렌이 설계했다.이 건물은 핀란드의 민주주의와 독립을 위한 가장 중요한 상징이다.)

 

Kansallismuseo(National Museum of Finland)

 

핀란드 국립박물관(National Museum of Finland)
건축가 Herman Geselius, Armas Lindgren 그리고 Elliel Saarinen에 의해 디자인된 핀란드 국립박물관은 1910년에 완성되었고 1916년 1월에 대중에게 공개되었습니다. 당시의 전형적인 박물관 디자인에 따라, 다양한 전시 구역들이 각각의 소장품들의 특징을 묘사하는 건물 날개에 배치되었다.
양면은 화강암, 동석, 연마벽돌과 흰 얼굴의 벽돌을 번갈아 조합한 것이다. 1928년에 완성된 중앙 홀의 프레스코화는 악셀리 갈렌칼렐라가 그린 것으로 1900년 파리 만국박람회에서 핀란드 전시관을 위해 처음으로 그린 서사시 칼레발라의 주제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이 건물은 건축가 빌헬름 헬란데르의 지시로 1995-2000년에 복원 및 보수되었다. 새로운 입구 로비와 WC, 강당과 카페가 동시에 지하에 지어졌다.

[National Museum of Finland]

<Designed by the architects Herman Gesellius, Armas Lindgren and Eliel Saarinen, the National Museum of Finland was completed in 1910 and opened to the public in January 1916. In keeping with typical museum designs of the time, the various exhibition sections were placed in separate building wings depicting the character of each collection.

The facades comprise alternating combinations of granite, soapstone, and rendered and fair-faced brick. Completed in 1928, the frescoes in the vaulted central hall are by Akseli Gallen-Kallela and are based on themes from the epic poem, the Kalevala, which th first painted for the Finnish Pavilon at the 1900 Paris World Fair.

The building was restored and renovated in 1995-2000 under the direction of architect Vilhelm Helander. A new entrance foyer and WCs, an auditorium and a cafe were built in the basement at the same time.>

<출처 : 박물관 안내문>

 

 

 

 

해산물 요리를 중심으로 하는 전통 식당가

 

해산물 요리를 중심으로 하는 전통 식당가 내부

 

진렬해 놓은 식료품
수프에 와인 한 잔 

 

해변가 노천 상가

 

헬싱키 항구 안쪽에 있는 수영장 

2018년 10월 1일 날씨가 음산하고 오후 나는 추워서 두꺼운 옷을 입고 나왔는데 차가운 수영장에서 물놀이를 즐기는 사람들이 부럽기도 하였다.